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몰몬교는 사이비, 이단일까? 몰몬교인 전도법은?

 

안녕하세요, 썬쌤입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조금은 생소한 '몰몬교'라는 종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낯설게만 느껴지는 종교 이름이니만큼 사이비일까?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과연 몰몬교가 사이비 일지 아닐지, 제가 그 궁금증을 풀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몰몬교(Mormonism)는 어떤 종교일까?

 

 몰몬교의 본래 명칭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렇게 긴 몰몬교의 정식 명칭보다는 별칭인 '몰몬교' 혹은 '모르몬교'로 더 잘 알고 있지요. 그런데 이 명칭도 2005년 경에 바뀐 명칭이라고 합니다. 그 이전의 명칭은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였다고 합니다.

  몰몬교는 기존 가톨릭이나 정통 개신교에 비하면 역사가 짧습니다. 1830년에 만들어진 종교라고 하는데요. 만들어진 곳은 '미국 뉴욕 맨체스터'입니다. 창시자의 이름은  조셉 스미스(Joseph Smith)입니다. 이 사람은 창시 몇 해 전, 당시 금판에 고대 문자로 새겨져 있던 기원전 2200년 경의 미 대륙 문명의 종교 역사를 번역하여 <모르몬경>을 만들어 냈다고 합니다. 그것도 천사의 부름을 받고요. 그래서 몰몬교 신도들은 신약성서, 구약성서와 함께 이 <모르몬경>을 교리로 삼습니다.

  몰몬교도들이 밀집하여 살아가는 곳은 유타 솔트레이크시티입니다. 이곳에 몰몬교의 본부가 있습니다. 이들이 유타에 정착한 것은 1864년경이었고, 일부다처제를 인정했던 몰몬교는 미 대법원의 일부다처제 금지 조치에 따라 일부일처제를 받아들이기로 하면서 1896년에 미국의 한 주로 인정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성장해온 몰몬교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1600만 명의 신도수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몰몬교 첫 신자가 나온 것은 1951년 미국 유학을 다녀온 김호직이라는 박사였습니다.

<몰몬교 교리>
  모르몬교는 직업적인 성직자가 없고, 평신도들이 직장 생활을 하면서 교회를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술과 담배, 카페인이 섞인 음료(커피와 홍차 등), 낙태, 도박 등을 금하는 금욕적인 교리를 설파한다. 모르몬교는 하나님과 성경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를 온 세상의 유일한 구세주로 여기는 것은 전통적인 기독교와 같다. 그러나 성경 외에 <모르몬경>을 경전으로 공인하며, 양태론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는 성삼위 교리를 믿는다는 점 등에서 차이가 있다. 즉, 모르몬교는 성부와 성자가 구원의 목적에서는 통일되어 있지만 명확하게 구분돼 있는 존재로 받아들인다. 모르몬교의 '신앙개조' (출처: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홈페이지)

 

 

 

몰몬교는 사이비, 이단일까?

 

 '이단'의 뜻은 '신학적 정통을 벗어난 분파'라고 합니다. 한편 '사이비'의 뜻은 '사회에 해악을 끼치는 사악한 가르침'입니다. 이단보다 더 부정적인 의미이고, '유사종교'라는 말과도 일맥상통합니다. 

  그렇다면 정통과 이단을 구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은 판단 기준이 있습니다.

  1.  성경 66권을 보태거나 뺌
  2. 예수의 구속사역을 인정하지 않음
  3.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
  4. 비윤리적, 반사회적, 반국가적 집단
  5. 예수 재림 장소와 날짜를 예언

 그 외에도 종말론을 논하거나, 개인을 숭배하게 한다거나, 초능력이나 무속을 동원하거나, 병을 낫게 하고 돈을 요구한다거나, 이 종파가 아니면 구원받을 수 없다고 말하는 배타적인 특징도 있습니다.

  이렇게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몰몬교는 성경 66권 외에 <몰몬경>을 경전으로 인정하므로 이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종교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예수교또한 유대교로부터 이단으로 불리었다고 합니다. 예수교는 그 후 끊임없이 신도의 숫자를 불리고 몸집을 키워가면서 영향력을 확장하게 되었고, 결국 정통으로 인정받게 되었지요. 그러니 미래에 교인의 숫자를 늘리고 세를 확장한다면 몰몬교 또한 정통 교회로 인정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잘 알기 때문에 몰몬교를 비롯한 신흥 교회들은 전도를 강조하며 교회의 세력을 확장하려고 하는 겁니다.

 

 

몰몬교의 전도법은?

 

  몰몬교도들의 전도법으로 잘 알려진 것은 '검은 바지에 흰 셔츠'를 입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몰몬교를 전파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2013년경 몰몬교 본부는 "교회는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해야 한다."며 소셜미디어를 통한 전도를 전 세계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단, 당시에는 몰몬이 제공하는 계정을 통해 정해진 공공장소에서만 선교사들이 전도 대상자에게 메일을 작성해서 보낼 수 있다는 제한이 있었습니다만 이미 변화하였거나 곧 변화를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몰몬은 청소년들이 12살부터 전도를 할 수 있고 남자는 2년 동안, 여자는 18개월 동안 선교사로 활동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몰몬에서는 8만여 명이 넘는 청년 선교사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도는 현재 유타 주의 주지사인 몰몬교도 밋 롬니가 2012년 대선 후보로 나서면서 특히 더 활발해졌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