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구글 클래스룸, 구글 행아웃 미트와 연계해 스마트한 온라인 강의 준비해보자!

안녕하세요, 썬쌤입니다.

오늘은 구글에서 출시한 툴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 운영에 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구글 클래스룸과 구글 행아웃 미트에 관해 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글쓴이가 직접 시험 삼아 만들어 본 구글 클래스룸 페이지입니다.

 

 

 

구글 클래스룸, 구글 행아웃 미트란?

 구글 클래스룸은 2015년 1월 구글이 출시한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입니다.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인 거지요.  아직 한국에서는 널리 알려지지 않아 모르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미  전 세계 190개국 7,000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온라인으로 수업, 과제, 자료를 제시하고 학생 평가 및 성적 관리까지 가능한 유용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행아웃 미트(Google hangout meet, 구글 행아웃 미팅)는 화상회의 서비스이고 pc, 태블릿 및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G Suite Basic에서도 최대 100명의 회의 참여가 가능합니다. Enterprise의 경우 최대 250명까지도 동시 접속이 가능합니다. 화상회의 중 채팅 메시지 보내기도 됩니다. 기존 구글 행아웃에서 발전한 형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미트 첫 페이지

 

 

구글 클래스룸, 구글 행아웃 미트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

  구글 클래스룸은 이미 학교나 강의실에서 크롬북 환경을 구축하고 오프라인 강의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려는 관점에서는 구글 클래스룸과 구글 행아웃 meet라는 두 가지 툴을 모두 사용하면 오프라인 강의만큼이나 강력한 클래스 장악력을 가질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라이브 강의를 진행하여 수강하는 학생들을 원하는 시간에 강의실이라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불러들여 적절한 과제를 내주고 피드백하는 등 오프라인 강의에 뒤지지 않을 만큼 계획에 맞게 강의 진도를 나갈 수 있는 강력한 툴이라는 겁니다.

과제를 생성하는 화면입니다. 직접 테스트 해본 바로는 평가 기준까지 상세히 입력이 가능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교사가 원하는 시간에 수업 동영상과 강의 자료를 예약 발행하여 약속된 시간에 학생들을 구글 클래스룸에 접속하게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수업 영상을 시청한 후 정해진 시간까지 강의 과제를 수행하고 제출하도록 기한을 설정하면, 학생들은 평가 성적을 받기 위해서라도 정해진 시간에 구글 클래스룸에서 강의를 수강하고 정해진 과제를 수행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교사가 문서자료를 업로드할 때 학생들에게 수정 및 보완이 가능하게끔 설정하고 팀별 과제를 주어 서로 공유하고 협업하게 한다면 주입식 교육에서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수업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툴이라는 것입니다. 과제를 제시한 후에는 개별 학생들의 진행 상황도 확인해볼 수 있어 무임승차를 막기에도 효과적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구글 클라우드의 경우 외부 저장장치가 필요 없고 클라우드를 통해 로그인하여 자료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수업 및 학생 관련 데이터가 갑자기 사라진다거나 하면 매우 곤란할 테지요. 하지만 구글이라는 제공사 자체가 중도에 망해 없어지거나 데이터를 날릴 가능성이 매우 낮은, 다시 말해 신뢰도 높은 회사라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강사가 개인 강의에 활용하기에도 좋을지?

 학교와 같은 단체만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하게끔 제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민간에서도 원하는 강좌를 개설하고 온라인 강의를 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접속 환경, 스마트 기기,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든지 무료로 구글 클래스룸과 구글 행아웃 미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수많은 오프라인 강의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취소되거나 온라인 강의화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수강생들의 이메일이나 연락처를 알고 있다면 얼마든지 구글 클래스룸과 구글 행아웃 미트를 활용해 오프라인 강의를 이어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구글 클래스룸에 부여되는 수업코드를 전송하여 학생들에게 접속하게 하거나 학생 이메일을 입력하여 초대하는 등 얼마든지 온라인으로 강의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비싼 유료 강좌의 경우 오프라인 수강생 외에는 정보가 새어나가지 않게 보안을 유지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구글 행아웃 미트는 단일 공유 링크를 이용해 고유한 회의 URL을 전송하여 수강 학생들에게만 강의를 오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덧붙여 실시간 화상 수업 녹화가 필요한 경우에는 G Suite Enterprise 이상의 버전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을 통한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